본문 바로가기
경제

암울한 세계 경제 전망과 우리의 현명한 생활 경제와 대처, 필자의 생각

by hungryone 2023. 3. 18.
반응형

암울한 세계 경제 전망의 전조현상과 우리의 현명한 생활 경제와 대처, 필자의 생각을 써 봤다.

암울한 세계 경제 전망의 전조 현상

가장 먼 IMF와 가장 가까운 리먼브라더스 사태를 기억할 것이다. 당시 IMF때는 필자는 김밥장사를 했었다. IMF오기 전에는 장사가 꽤나 잘 되었는데 IMF가 막상 와 보니 매출은 10분의 1 토박 났다. 김밥 써는 아주머니를 해고했고, 난 가게를 접고 군대를 가야 했다. 좋은 세상이 오겠지 하며 열심히 살았다. 또 한 번 리먼브라더스 사태가 발생되었다. 쥐꼬리만 한 월급에 문화생활은 TV를 시청하는 게 다였다. 매일매일 소주와 살았다. 그런데 지금은 이 소주값도 올라서 자주 마시지 못한다. 올해 세계경제는 전쟁과 지진, 코로나로 말미암아 불황이 올 거라 예상한다. 생산이 줄고 직장을 잃는 사람이 많아진다는 것이다. 코로나가 한 참 유행했을 때, 코로나 경제 불황을 막으려고 정부가 돈을 많이 풀고 전쟁으로 말미암아 원자재 곡물 가격이 오르고, 지진으로 도움이 필요한 불쌍한 사람들이 세계 각 도처에 있다. 세계 경제에 관심을 가져야 할 이유는 세계 경제의 불황이 우리나라 즉 우리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수출이 안 되면 내수시장 불황이 와서 직장이 많이 없어지고 직장이 없으면 내수 소비가 많이 없기 때문에 힘들다는 것이다. 또한 미국발 금리인상으로 인하여 대출이자가 눈 덩이처럼 불어나 개인회생, 개인파산이 많이 일어나고 있고, 소상공인은 매출이 떨어져서 폐업에 이르게 되는 힘든 삶의 여정이 지속될 것이다.

우리의 현명한 생활경제와 대처 

기름값이 한 참 오르다가 지금은 떨어지는 추세인데 사실 기름값 떨어지는 것은 환영할 일이나, 한 참 기계를 돌려야 하는 공장이나 각자의 차량을 안 쓴다면 기름값이 떨어진다고 경제가 다시 살아나는 것은 아니다. 미국의 금리를 올리는 것을 우리가 막을 수는 없다. 우리가 현명한 생활경제로 대처를 해야하는 것이다. 그럼 대처하는 법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첫 번째로 필자는 필요 없는 사놓고 한 번도 안 쓴 물건은 당근을 통해 판매하여 짐을 줄이고 있고, 직장 때문에 따로 월세를 내고 있는데 직장을 본가로 옮겨서 월세를 줄이는 계획은 차근차근 실행하고 있고, 차 두 대 중 한 대 꼭 필요한 차 한 대만 놔두고 한대는 팔려고 하고 있다. 이렇게 하면 고정비가 한 번만 들어가도 되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혼자 살다고 배달의 민족 앱을 통해 매일매일 시켜 먹었는데, 요즈음은 집에서 해 먹는다. 요리 앱에서 시키는 데로 따라 하면 금방 요리해 먹을 수 있고 배달음식이 물리는데 이젠 맛있게 먹는다. 물론 김치는 직접 담그기는 많이 어렵기 때문에 사 먹는다. 세 번째로 하루에 20분씩 미래의 금융에 대해 공부하고 매월 적금 넣듯이 가상화폐를 조금씩 사들인다. 네 번째로 일찍 일어나는 것이다. 새벽 5시 기상해서 출근해서 일하고 오면 오후나 저녁에 남는 시간이 많다. 그래서 부업이나 자기계발을 위해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앞으로의 미래 경제에 대한 필자의 생각

미국이 금리를 계속 올릴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해는 된다. 세계평화에 기여한다는 명분아닌 명분을 펼치고 있는 미국은 사실 자국민 우선순위 즉 실리 없는 세계평화는 없다는 것이다. 전쟁에 막대한 군사물품을 보내는 것이 그냥 막 퍼주는 게 아니라 도와줬으니 너도 뭘 좀 줘야지 하는 실리외교를 펼친다는 것이다. 경기침체가 오면 일자리가 줄어든다고 하는데, 미국은 오히려 역대급으로 늘어난다고 한다. 금리 인상을 통해 다른 나라들 경제를 죽여가면 달러의 가치를 올리니까 당연한 결과라 할 수 있다. 이제는 우리 스스로 각자가 공부해서 탈 경제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인간은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서 산다. 불행하게 살려고 하지 않는다. 전 세계인은 다 똑같은 인간이다. 각 개인의 탈 경제화를 위해 노력해야 하는 점을 살펴보자. 우선 인터넷 망으로 연결된 소셜을 통해 소설이나 지식, 그림 등을 세계인에게 판매를 해 보는 것이다. 지금은 시들 해 졌지만, NFT, 메타버스, AI도 미래 경제에 중요한 사항이다. 요즈음은 CHAT GPT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전문적인 지식이나 정보를 AI 봇을 통해 직접적으로 체험하고 있다. 앞으로의 경제는 달러나 위안화가 근본 통화가 아닌 전 세계적인 기축 통화인 암호화폐를 통해 국가 간 생활 소득 격차 없이 누구든지 번쩍 떠오르는 아이디어와 성실함만 있다면 부를 쟁취할 수 있고 인간의 본성인 행복 추구권을 이룰 수 있는  그날이 올 것이기 때문에 지금부터 천천히 관심을 가지고 준비해야 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